100. 지금 해외원전 지어주고 있을 때가 아니다.
2024년 7월 17일 조선일보 보도를 그대로 옮긴다.
“한국 원전이 24조원 규모 체코 신규 원전 사업을 수주했다. 원전 수출로는 사상 최대이자 2009년 UAE(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5년 만에 이룬 성과다. 24조원에 이르는 수주 규모는 20조원이었던 바라카 원전의 1.2배다. 탈원전 정책으로 가동 중이던 원전은 멈추고, 건설 중이던 원전까지 공사가 중단되며 생태계가 고사 직전까지 갔던 K원전 업계가 새로운 도약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세계 2위 원전 대국인 프랑스를 안방인 유럽에서 꺾었다는 데 의의가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AI(인공지능) 확산에 따라 세계적으로 전력 수요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K원전이 중동에 이어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첫발을 내디뎠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체코 두코바니와 테믈린 지역에 1000MW(메가와트)급 원전 2기를 짓는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수원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체코는 우선 두코바니에 2기 건설을 확정하고, 테믈린에 짓는 2기에 대해선 5년 안에 건설 여부를 확정하기로 했다. 한수원과 발주사인 EDUⅡ는 내년 3월까지 계약을 마무리하고, 2029년 공사를 시작해 2036년부터 상업 운전에 들어갈 계획이다. EDUⅡ는 체코전력공사가 신규 원전 사업을 위해 만든 자회사로 향후 원전 건설 사업을 책임진다.
체코 신규 원전 사업은 기존 원전을 운영 중인 두코바니와 테믈린에 원전을 2기씩 추가 건설하는 사업이다. 체코는 두코바니에서 500MW(메가와트)급 원전 4기, 테믈린에서는 1000MW급 원전 2기를 운영 중이다. K원전은 2009년 UAE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시공이나 유지 보수 사업을 수주한 적은 있지만, 원전 노형(모델)부터 건설, 시운전까지 전체를 수출하기는 UAE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조재희 기자 joyjay@chosun.com"
과연 보도대로 체코원전 24조원 수주로 과연 무너져 고사직전까지 갔던 한국원전생태계가 도약할 수 있을까? 24조원 해외원전을 지어서 얼마나 남길 수 있을까? 그렇게 벌어서 문재인 정부가 남긴 탈원전 상처를 회복할 수 있을까? 문재인 정권이 남긴 탈원전 피해는 그런 식으로, 겨우 몇 조원을 볼어들이는 그런 정도로 복구되고 회복될 수 있는 규모가 아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해외원전을 건설해주고 있을 때가 아니다. 해외진출은 국내원전을 먼저 건설한 다음의 일이다. 10년 세월 수많은 원자력기술인력을 체코에 보내어 원전 2기 건설해주고 24조원 받아서 얼마나 이익 볼 수 있을까? 10년 걸려 2조 7,000억원 벌기도 어려울 것이다.
간단한 계산이다. 앞서 계산해 본 바대로 100만 kw급 원전 대신 LNG발전소를 돌리면 연간 1조 3,500억원이 더 든다. 100만 kw급 원전 2기를 체코가 아닌 국내에 건설하면 우리나라가 연간 2조 7,000억원. 10년간 무려 27조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계산이 된다. 27조원을 던져놓고 남의 나라 원전을 건설해주고 있을 때인가?
간단한 계산이다. 2022년 기준으로 원자력 52원, 석탄 158원, LNG가스 239원, 신재생 271원(REC 거래비용 70원 포함)이다. 그런데 지금 한국의 전력구성비를 보면 대략 원전이 삼분의 1, 석탄화력이 3분의 1, LNG 가스발전이 3분의 1이다. 태양광은 낮에 잠깐 전력을 쏟아내고는 정지하기 때문에 LNG 발전소들이 대신 돌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원전을 건설하여 LNG가스발전소들과 태양광, 풍력 신재생에너지들을 밀어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공해도 없고 탄소배출도 없는 52원 짜리 전력을 쉼 없이 만들어내는 원전을 미친 듯이 지어야 하지 않겠는가? 시간이 많이 흘러 원전건설비용도 많이 올라 원전이 예전처럼 싸진 않겠지만 그래도 다른 전력원과 비교할 수 없이 값싸다. 그렇게 해야 전기요금이 내려가고 국제경쟁력도 회복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의 원전건설이야말로 해외원전건설 보다 엄청나게 이득이고 시급한 일이다.
그렇다. 지금은 우리의 원전을 건설해야 할 때다. 지금 해외원전진출은 다 부서진 자기 집 놔두고 남의 집 고쳐주기 하는 꼴이다. 대한민국이 살아나려면 저 미친 탈원전과 정신 나간 신재생을 폐기하고 원전을 미친 듯 건설해야 할 때다.